Q
조회수41,257
요즘 유행하고 있는 친환경 A피자와 비슷한 컨셉으로 프랜차이즈 형태의 피자 주식회사를 만들어 보려고 하는데요. 피자의 레시피는 저희가 자체적으로 개발한 거라 독자적인 면이 있거든요 그런데 혹시 회사의 상호를 결정할 때 기존에 있던 A피자의 상호와 비슷하게 만들어도 상관없나요?
부정경쟁방지법
공정거래법
관련 문의 답변
회사의 상호를 결정할 때에는 부정한 목적으로 다른 사람의 영업으로 오인할 수 있는 상호를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특히 또한 국내에 널리 인식된 타인의 상호와 유사한 상호를 사용해 타인의 영업상 시설 또는 활동과 혼동하게 하는 행위를 하면 부정경쟁방지법에 저촉되는데요.
그런 경우 부정경쟁행위를 저지른 것이기에 상대방에게 손해배상소송을 제기당할 위험이 있습니다.
또한 부정경쟁방지법 위반을 저지른 것이 인정될 경우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져 형사적 책임이 이어질 수 도 있습니다.
회사의 상호 결정시 유의사항
▶ 주식회사의 상호는 원칙적으로 자유롭게 정할 수 있지만, 부정한 목적으로 다른 사람의 영업으로 오인할 수 있는 상호를 사용하면 안 됩니다.
이를 위반한 자에게는 상법에 따라 2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이 때 '부정한 목적'이란 어느 명칭을 자기의 상호로 사용함으로써 일반인으로 하여금 자기의 영업을 그 명칭에 의하여 표시된 타인의 영업으로 오인시키려고 하는 의도를 말합니다.
이런 문제를 자세하게 파악하고 적절한 대응책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변호사에게 자문을 구하고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지식재산권변호사
법률상담예약
모든 상담은 전문변호사가 사건 검토를 마친 뒤
전문적으로 진행하기에 예약제로 실시됩니다.
가급적 빠른 상담 예약을 권유드리며,
예약 시간 준수를 부탁드립니다.
만족스러운 상담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전화예약
365일 24시간 상담과
긴급대응 가능
카톡예약
카카오톡채널
법무법인 대륜 변호사
온라인예약
맞춤 법률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관련 구성원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