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사례
사기죄 혐의로 사기죄처벌을 받게 될 위기를 맞은 의뢰인(피고인)은 법무법인 대륜의 사기전문변호사를 찾아오셨습니다.
의뢰인은 평소 알고 지내던 형, 공범 조씨에게 자신이 사기로 큰 돈을 벌었으니 그 돈만 받아 인출해달라는 부탁을 받았습니다.
의뢰인은 범죄에 가담할 수 없다며 거절했지만 공범 조씨는 의뢰인이 피해자에게 돈을 요구한 것도 아니며 단순히 돈을 인출하는 것은 죄가 아니라고 의뢰인을 속였으며 수고비를 주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의뢰인은 결국 공범 조씨의 부탁을 들어주었으며 피해자는 의뢰인과 공범 조씨를 사기죄처벌 하기 위해 고소했습니다.
의뢰인(피고인)은 자신이 돈을 받아 송금한 것은 맞으나 공범 조씨의 지시일 뿐이었으며, 자신이 받은 돈 역시 조씨가 개인적으로 지급한 수고비였다며 억울함을 호소했습니다.
의뢰인의 사기죄처벌에 대해 사기전문변호사는 아래와 같은 감형사유를 주장했습니다.
■ 의뢰인은 범죄의도가 없었으며 공범 조씨의 지시를 이행했을 뿐이라는 점
■ 의뢰인은 피해자의 피해금액을 상환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점
■ 의뢰인에게는 이전에 어떠한 범죄기록도 없다는 점
의뢰인(피고인)에 대한 사기죄처벌에 대한 감형사유는 모두 인정되었습니다.
법무법인 대륜의 사기전문변호사는 의뢰인이 사기의도가 없었다는 점과 피해복구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점을 중심으로 변론하였습니다.
또한 범행과정에서 조씨가 지시한 행위만 했을 뿐, 범행에 적극적으로 가담한 행위가 없다는 점 역시 인정 받았습니다.
사기죄처벌과 관련한 사기전문변호사가 필요하신가요? 법무법인 대륜이 여러분의 힘이 되어드리겠습니다.
방문상담예약접수
법률고민이 있다면 가까운 사무소에서 형사전문변호사와 상담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