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사례
본 사건의 의뢰인은 지능지수가 성인 평균에 비해 다소 부족하지만 기본적인 일상생활은 스스로 할 수 있는 정도의 지적장애를 가지고 있습니다.
의뢰인은 지인의 소개를 통해 어느 가게에 판매직 직원으로 일을 하게 되었는데, 첫 출근 후 얼마 지나지 않아서 가게 사장으로부터 '네가 수천만 원치 물건과 돈을 훔친 거 다 알고 있으니 잘못을 시인하는 내용의 확인서를 쓰면 용서해 줄 테니 작성하라'라는 말을 듣게 됩니다.
의뢰인의 근무 기간 및 판매 중인 물건의 단가와 부피를 고려하면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주장이며, 별다른 물증도 없었습니다.
그러나 지적능력이 부족한 의뢰인은 확인서를 쓰고, 공증을 안 하면 동네에 소문을 내고 부모님께도 말하겠다는 말에 공포심을 느껴, 사장의 요구대로 확인서도 쓰고 공증도 해주었습니다.
사장은 의뢰인에게 받아낸 공증조서를 근거로 강제집행을 진행하였고, 그 과정에서 의뢰인의 부모님이 모든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의뢰인의 부모님은 지적능력이 부족한 약자를 보호하지는 못할망정 공갈죄를 저지른 파렴치한 가게 사장이 꼭 처벌 받을 수 있게 도와달라며 검사출신변호사·형사전문변호사가 있는 법무법인 대륜을 찾아주셨습니다.
법률상담을 통해 파악한 의뢰인의 상황을 토대로 공갈 사건 진행 경험이 있는 3인 이상의 전문가로 이뤄진 형사전문변호사팀을 구성하였습니다.
해당 의뢰인의 사건에 대한 형사전문변호사팀에서는 의뢰인이 바라는 대로 사장에게 공갈죄에 대한 형사처분이 내려질 수 있도록 조력하였습니다.
법무법인 대륜에 형사고소를 의뢰하여 진행한 결과, 법원에서는 피고인(가해자)에게 징역 1년에 처하게 하고 2년간 집행을 유예한다는 내용의 주문을 내렸습니다.
피고인에게는 전과가 없었고 의뢰인으로부터 받아낸 재산을 모두 반환하였지만, 의뢰인 부모님의 바람대로 공갈죄에 대한 불기소나 무죄처분이 아닌 형사처분을 받게 되었습니다.
만약 위 사례와 비슷한 상황으로 곤란을 겪고 계시다면 언제든 법무법인 대륜으로 의뢰해 주시길 바랍니다.
법무법인 대륜은 법률전문가 3인 이상으로 전담팀을 구성해 전문성을 극대화하며, 해결사례를 토대로 구축한 대륜만의 소송시스템으로 의뢰하신 사건을 성공으로 이끌어 오고 있습니다.
본 소송과 관련하여 법률조력이 필요하시다면 법무법인 대륜과 함께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방문상담예약접수
법률고민이 있다면 가까운 사무소에서 형사전문변호사와 상담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