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ENTS
- 1. 창원법무법인을 찾아주신 의뢰인
- - 창원법무법인을 찾아주신 경위
- 2. 창원법무법인에서 알려주는 사건 관련 법령
- 3. 창원법무법인의 조력 사항
- 4. 창원법무법인의 주장에 대한 법원의 판단
- - 창원법무법인의 도움이 필요하다면
1. 창원법무법인을 찾아주신 의뢰인
창원법무법인을 찾아주신 경위
해당 사건의 의뢰인은 고등학교 동창인 친구를 만나 술을 마시며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었습니다.
몇 시간 후, 의뢰인과 친구는 대리운전기사를 불러 각자 집으로 돌아가기로 하였는데요.
곧 대리운전기사가 장소에 도착하였고, 의뢰인은 차량에 탑승하였습니다.
의뢰인의 집에 거의 다다랐을 때쯤, 좁은 골목길을 마주한 기사는 덜컥 겁이 나기 시작하였는데요.
이에 차량 운행을 거부하였고, 의뢰인은 난처한 상황에 놓이게 되었습니다.
의뢰인은 혈중알코올농도 0.179%의 술에 취한 상태였지만 운전대를 잡았고, 신호 대기 중이던 앞 차를 충돌해 피해자에게 상해를 입히기까지 하였는데요.
전문변호사의 도움을 받아 사건을 해결하고자 하였던 의뢰인은 창원법무법인에서 상담을 진행하셨습니다.
2. 창원법무법인에서 알려주는 사건 관련 법령
도로교통법 제44조(술에 취한 상태에서의 운전 금지)
① 누구든지 술에 취한 상태에서 자동차등, 노면전차 또는 자전거를 운전하여서는 아니 된다.
② 경찰공무원은 교통의 안전과 위험방지를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거나 제1항을 위반하여 술에 취한 상태에서 자동차등,
노면전차 또는 자전거를 운전하였다고 인정할 만한 상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에는 운전자가 술에 취하였는지를 호흡조사로 측정할 수 있다.
이 경우 운전자는 경찰공무원의 측정에 응하여야 한다.
③ 제2항에 따른 측정 결과에 불복하는 운전자에 대하여는 그 운전자의 동의를 받아 혈액 채취 등의 방법으로 다시 측정할 수 있다.
④ 제1항에 따라 운전이 금지되는 술에 취한 상태의 기준은 운전자의 혈중알코올농도가 0.03퍼센트 이상인 경우로 한다.
⑤ 제2항 및 제3항에 따른 측정의 방법, 절차 등 필요한 사항은 행정안전부령으로 정한다.
도로교통법 제148조의2(벌칙)
① 제44조제1항 또는 제2항을 위반하여 벌금 이상의 형을 선고받고 그 형이 확정된 날부터 10년 내에 다시 같은 조
제1항 또는 제2항을 위반한 사람(형이 실효된 사람도 포함한다)은 다음 각 호의 구분에 따라 처벌한다. <개정 2023. 1. 3.>
1. 제44조제2항을 위반한 사람은 1년 이상 6년 이하의 징역이나 500만원 이상 3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2. 제44조제1항을 위반한 사람 중 혈중알코올농도가 0.2퍼센트 이상인 사람은 2년 이상 6년 이하의 징역이나 1천만원 이상 3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3. 제44조제1항을 위반한 사람 중 혈중알코올농도가 0.03퍼센트 이상 0.2퍼센트 미만인 사람은 1년 이상 5년 이하의 징역이나 500만원 이상 2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② 술에 취한 상태에 있다고 인정할 만한 상당한 이유가 있는 사람으로서 제44조제2항에 따른 경찰공무원의 측정에 응하지 아니하는 사람은 1년 이상 5년 이하의 징역이나 500만원 이상 2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③ 제44조제1항을 위반하여 술에 취한 상태에서 자동차등 또는 노면전차를 운전한 사람은 다음 각 호의 구분에 따라 처벌한다.
1. 혈중알코올농도가 0.2퍼센트 이상인 사람은 2년 이상 5년 이하의 징역이나 1천만원 이상 2천만원 이하의 벌금
2. 혈중알코올농도가 0.08퍼센트 이상 0.2퍼센트 미만인 사람은 1년 이상 2년 이하의 징역이나 500만원 이상 1천만원 이하의 벌금
3. 혈중알코올농도가 0.03퍼센트 이상 0.08퍼센트 미만인 사람은 1년 이하의 징역이나 500만원 이하의 벌금
3. 창원법무법인의 조력 사항
창원법무법인은 의뢰인과 밀접한 상담을 진행하며 세밀한 전략을 구상하였는데요. 아래와 같은 내용을 강조하며 의뢰인에 대한 선처를 구하였습니다.
■ 난처한 상황에서 벗어나기 위해 운전대를 잡았고, 그 주행 거리가 매우 짧았다는 점
■ 다시는 같은 잘못을 반복하지 않기 위해, 병원을 찾아 금주 치료를 받고 있다는 점
■ 의뢰인에게 부양해야 할 가족들이 있다는 점
■ 지인들이 의뢰인의 잘못을 꾸짖음과 동시에 바른길로 선도할 것을 다짐하고 있다는 점
4. 창원법무법인의 주장에 대한 법원의 판단
법원은 창원법무법인의 주장을 받아들여 ‘집행유예’를 선고하였습니다.
창원법무법인의 도움이 필요하다면
🔗음주교통사고는 피해 규모에 따라 민·형사·행정상의 책임이 뒤따르기에 사건 초기에 교통사고전문변호사의 도움을 받는 것이 유리한데요.
법무법인 대륜은 형사전문변호사가 형사사건을 공동 전담하여 사건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교통사고전문변호사와 함께 사건을 진행하길 원하신다면, 365일 24시간 상담과 긴급대응이 가능한 법무법인 대륜을 찾아주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