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ENTS
- 1. 형사변호사 찾은 의뢰인, 업무상배임 혐의 적용돼
- - 형사변호사, 의뢰인에 적용된 혐의 경위 등 자세하게 청취
- 2. 형사변호사 “고소인 주장 객관적 증거 입증 어려워…불기소 처분 내려져야”
- 3. 형사변호사가 알려주는 업무상배임 형량은?
- 4. 형사변호사 주장 받아들여 검찰, 피의자 혐의없음 불기소
1. 형사변호사 찾은 의뢰인, 업무상배임 혐의 적용돼
형사변호사에 업무상배임 혐의와 관련해 상담을 요청해 주신 의뢰인은 기업을 운영하는 대표였는데요.
다음은 형사변호사에 의뢰인이 털어놓은 업무상배임 혐의를 받게 된 사연입니다. J기업을 운영하던 의뢰인은 M기업에 좋은 조건에 합병 제의를 받고 이를 진행하게 됩니다.
하지만 M기업은 약속한 조건을 이행하지 않았습니다. 결국 의뢰인은 합병을 취소하게 되었고 별다른 문제 제기 없이 J기업 운영에만 몰두했는데요.
M기업은 합병 취소에 불만을 가졌고 M기업에서 의뢰인이 업무를 총괄하던 당시 업무상배임을 저질렀다며 형사고소를 하게 된 것입니다.
형사변호사, 의뢰인에 적용된 혐의 경위 등 자세하게 청취
형사변호사는 의뢰인에 적용된 업무상배임 혐의의 경위를 자세하게 청취하고자 했습니다.
의뢰인은 형사변호사에 업무상배임을 저지르지 않았고, 고소인 기업과 합병이 취소되어 서로간 감정의 골이 깊어졌다고 털어놓았습니다.
사건 경위를 파악한 형사변호사는 곧바로 고소인의 M기업과 의뢰인의 J기업의 합병 취소 관련 자료를 수집하였습니다.
이어 의뢰인이 M기업 지점 관리 총괄을 맡을 시 진행한 회계 업무 등에 문제가 없음을 입증하는 자료를 수집/분석하였습니다.
특히 의뢰인 기업이 합병 취소로 인해 금전적으로 큰 손해가 발생했기에 이번 사건의 신속한 처리가 필요했는데요.
형사변호사는 모든 자료를 토대로 의뢰인이 불기소 처분을 받을 수 있도록 조력할 것을 약속했습니다.
2. 형사변호사 “고소인 주장 객관적 증거 입증 어려워…불기소 처분 내려져야”
법무법인 대륜은 의뢰인과의 면밀한 상담을 통해 업무상배임 사건 경험이 풍부한 다수의 전문가로 이뤄진 형사변호사 팀을 구성하였습니다.
대륜 형사변호사 팀은 고소인은 정확한 증거 없이 피의자를 모함하여 고소를 진행했음을 밝혔습니다.
이어 이 사건 이전 고소인과 피의자는 기업 합병 문제로 감정이 상한 상태였으며 고소인은 보복을 하고자 고소를 한 것임을 강조했습니다.
■ 고소인은 피의자 기업과의 합병이 취소되자 여기에 분노하여 이 사건 고소를 진행하게 된 것임
■ 피의자는 고소인의 주장과 달리 고소인 법인의 매출 및 수익금을 사사로이 운용하지 않았으며 오로지 법인 운영을 위해 사용했던 것으로 확인되었음
3. 형사변호사가 알려주는 업무상배임 형량은?
대륜 형사변호사와 함께 업무상배임과 관련한 법령을 살펴보겠습니다.
형법 제355조(횡령, 배임) ①타인의 재물을 보관하는 자가 그 재물을 횡령하거나 그 반환을 거부한 때에는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500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②타인의 사무를 처리하는 자가 그 임무에 위배하는 행위로써 재산상의 이익을 취득하거나 제삼자로 하여금 이를 취득하게 하여 본인에게 손해를 가한 때에도 전항의 형과 같다.
형법 제356조(업무상의 횡령과 배임) 업무상의 임무에 위배하여 제355조의 죄를 범한 자는 10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형법 제357조(배임수증재) ① 타인의 사무를 처리하는 자가 그 임무에 관하여 부정한 청탁을 받고 재물 또는 재산상의 이익을 취득하거나 제3자로 하여금 이를 취득하게 한 때에는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② 제1항의 재물 또는 재산상 이익을 공여한 자는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500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③ 범인 또는 그 사정을 아는 제3자가 취득한 제1항의 재물은 몰수한다. 그 재물을 몰수하기 불가능하거나 재산상의 이익을 취득한 때에는 그 가액을 추징한다.
형법 제358조(자격정지의 병과) 전3조의 죄에는 10년 이하의 자격정지를 병과 할 수 있다.
형법 제359조(미수범) 제355조 내지 제357조의 미수범은 처벌한다. |
4. 형사변호사 주장 받아들여 검찰, 피의자 혐의없음 불기소
검찰은 법무법인 대륜 형사변호사의 주장을 받아들여 피의자에 대해 불기소 결정을 내렸습니다.
법무법인 대륜에서는 분야별 특화 센터를 두고 변호사, 회계사, 증거조사관 등 다수의 법률전문가로 팀을 이뤄 사건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민사/형사 등 사건뿐 아니라 기업문제 등 전 분야를 아우르는 해결사례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토대로 법률적인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위 사례와 비슷한 상황으로 곤경에 처해 계시다면 언제든 대륜 형사변호사에 상담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대륜의 문은 언제나 의뢰인을 향해 열려있습니다.
![[형사변호사 업무상배임 방어사례] 합병 취소 보복으로 형사고소 당한 기업대표이사, 혐의없음 ‘불기소’](/_next/image?url=https%3A%2F%2Fd1tgonli21s4df.cloudfront.net%2Fupload%2Fseo%2Fsuccess%2F20240426055516315.webp&w=828&q=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