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화살표_1

업무사례

스토킹처벌법 등

광주형사변호사 조력 | 대륜 광주사무소, 스토킹 및 주거침입 혐의 받은 의뢰인 도와 집행유예 성공

광주형사변호사는 전 애인으로부터 스토킹 및 주거침입 혐의를 받은 의뢰인의 형사 재판을 도왔고, 그 결과 집행유예를 선고받음으로써 실형을 방어했습니다.

CONTENTS
  • 1. 광주형사변호사를 찾아온 의뢰인arrow_line
    • - 광주형사변호사가 파악한 자세한 정황
    • - 광주형사변호사가 알려주는 관련 법령
  • 2. 광주형사변호사가 조력한 의뢰인arrow_line
    • - 광주형사변호사, 의뢰인은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고 깊이 반성함
    • - 광주형사변호사, 의뢰인의 행위에 정도가 심하지 않음
  • 3. 광주형사변호사의 조력으로 집행유예 선고 받은 의뢰인arrow_line
    • - 광주형사변호사와 스토킹처벌법 위반 대응하기

1. 광주형사변호사를 찾아온 의뢰인

광주형사변호사와 상담 신청 후 대륜 광주사무소를 찾은 의뢰인은 형사 재판에서 실형만은 면하게 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의뢰인은 전 애인과의 관계를 정리하기 위해 집을 찾아가고 연락을 한 것이 이렇게 큰 범죄일 줄은 몰랐다고 했습니다.

h3 img광주형사변호사가 파악한 자세한 정황

광주형사변호사-스토킹범죄
위 이미지를 클릭하면 스토킹범죄에 대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의뢰인의 여자친구는 헤어진 뒤에도 계속해서 의뢰인에게 연락해왔고, 술을 많이 마신 날에는 집에 데려다달라고 했습니다.

그럼에도 다시 만나주지는 않았기에 의뢰인은 답답한 마음에 여자친구에게 계속해서 연락을 했고, 결국 차단을 당했습니다.

그렇다면 여자친구 집에 두고온 자신의 짐을 챙겨오고 싶었고, 연락이 닿지 않자 전에 집에 데려다 줄 때 여자친구가 직접 알려주었던 집 비밀번호가 생각났습니다.

그리고 여자친구가 집에 없을 것이라고 생각한 시간에 집에 방문해 비밀번호를 누르고 들어갔는데요.

집에 있던 여자친구는 의뢰인을 마주치고 너무 놀라 경찰에 곧바로 신고했고, 이에 의뢰인은 스토킹범죄와 주거침입죄를 적용받아 형사재판에 넘겨진 것입니다.

h3 img광주형사변호사가 알려주는 관련 법령

의뢰인이 받고 있는 혐의들에 대한 법령을 알려드리겠습니다.

① 스토킹범죄

🔗스토킹범죄란 상대의 의견에 반하여 집· 직장 근처에서 계속 머무는 등 상대와 지속적·반복적으로 접촉하려는 행동을 말합니다. 행위로 인해 상대방이 공포감이나 불안감을 느낀다면 성립조건이 인정됩니다.

스토킹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법률 제18조(스토킹범죄)

① 스토킹범죄를 저지른 사람은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② 주거침입죄

동의 없이 타인의 사유지를 침범했을 때 🔗주거침입죄가 성립합니다.

형법

제319조(주거침입, 퇴거불응)

①사람의 주거, 관리하는 건조물, 선박이나 항공기 또는 점유하는 방실에 침입한 자는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5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②전항의 장소에서 퇴거요구를 받고 응하지 아니한 자도 전항의 형과 같다.

2. 광주형사변호사가 조력한 의뢰인

광주형사변호사는 스토킹범죄와 주거침입죄를 모두 적용받아 높은 처벌이 예상된 의뢰인에게 집행유예를 이끌어내기 위해 다음과 같은 점을 강조했습니다.

h3 img광주형사변호사, 의뢰인은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고 깊이 반성함

의뢰인은 수사단계에서 자신의 범행을 부인했으나, 피해자가 자신과의 만남을 강하게 거절하는 의사를 보였음에도 이를 간과하고 찾아가거나 연락한 점을 인정했으며, 깊이 반성하고 있습니다.

범행의 성질 상 피해자와 접촉이 쉽지 않으나 피해자의 피해회복을 위해 사과문을 전달하고 공탁금을 보냈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을 약속했습니다.

h3 img광주형사변호사, 의뢰인의 행위에 정도가 심하지 않음

의뢰인은 약 한달 간 피해자에게 SNS 메세지와 부재중 전화를 남긴 사실이 있는데, 물론 위 내용이 피해자의 의사에 반하기는 하나, 피해자에 대하여 공포심이나 불안감을 유발하는 정도가 심하지 않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또한, '부재중 전화'로 찍힌 것만으로는 스토킹처벌법에서 말하는 스토킹행위에 해당하지 않는다는 판례를 강조했습니다.

"피해자의 휴대전화에 '부재중 전화'가 표시되었더라도 이는 휴대전화 자체의 기능에서 나오는 표시에 불과하고 피고인이 피해자에게 도달하게 한 부호나 문언에 해당한다고 보기도 어려우며, 달리 이를 인정할 만한 증거가 없다."

- 인천지방법원 2022. 10. 27. 선고 2022고단5049판결 참조

3. 광주형사변호사의 조력으로 집행유예 선고 받은 의뢰인

광주형사변호사가 의뢰인을 적극 조력한 결과, 스토킹범죄에 더해 주거침입까지 적용받아 실형의 위기에 놓였던 의뢰인은 집행유예를 선고받아 실형을 방어할 수 있었습니다.

h3 img광주형사변호사와 스토킹처벌법 위반 대응하기

스토킹처벌법 혐의를 받는다면 스토킹범죄의 성립요건인 지속성과 반복성, 불안감 또는 공포심 조성에 대한 부분을 반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때 형사전문변호사의 조력을 받는다면 증거 수집 등이 조금 더 수월해질 수 있습니다.

법무법인(유한) 대륜 형사그룹은 풍부한 실무경험과 전문성을 갖춘 형사전문변호사들이 정확한 사실관계 파악 및 충실한 법리적 검토를 통해 최선의 결과를 도출하고 있습니다.

관련하여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언제든지 법무법인 대륜에 🔗법률상담을 요청해주시기 바랍니다.

광주형사변호사 조력 | 대륜 광주사무소, 스토킹 및 주거침입 혐의 받은 의뢰인 도와 집행유예 성공

관련 구성원

더보기

강정훈변호사님

강정훈

책임변호사

이메일

광주 서구청 사내변호사 경력

T. 070-7510-1046

김성익변호사님

김성익

수석변호사

이메일

형사/행정전문 변호사

T. 070-5117-2950

윤범수변호사님

윤범수

선임변호사

이메일

민사/행정전문 변호사

T. 070-7510-2012

모든 분야 한 눈에 보기

1/0